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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주(가명)아동은 일용직 노동일을 하는 아버지와 갑상선 수술 후 건강이 약해진 어머니와 함께 지방에서 올라와서 생활합니다. 낯선 서울 생활을 보내고 있을 때 복지관에서 사업을 소개 받은 후 사회복지사 선생님이 가정방문을 해서 만남을 가졌습니다. 연주(가명)의 부모님은 경제적, 신체적인 어려움으로 삶의 의욕이 저하되면서 연주(가명)의 양육과 교육에도 관심이 자연스레 줄어들 즈음이었습니다. 복지관과 결연된 연주(가명)는 독서동아리에 참여하면서 좋아하는 책을 읽으며 글짓기에 흥미를 느끼며 꿈을 키워나가고 있고, 합창단에서 친구들과 어울리며 즐거운 생활을 합니다. 연주(가명)의 어머니는 복지관 컴퓨터교실 수강을 통해 엑셀 기술을 습득하여 취업하는데 도움을 받고자 의욕적인 모습입니다. 또한 후원자님과의 결연을 통해 연주(가명)가 학원을 다니며 공부하는데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연주(가명)가 더욱 밝아지고, 어머니도 삶에 대한 희망을 느끼면서 부부사이에 대화도 많아지고 연주(가명)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지해 줄 것을 다짐하고 있습니다.

사례관리란?

  사례관리는 아동과 아동의 가정이 처한 특정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아동과 아동의 보호자, 사회복지사, 지역사회의 전문가들이 함께 힘을 합하는 과정입니다.
사례관리는 기본적으로 아동과 아동의 보호자가 송파복지관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약속에서부터 시작되며 아동 및 아동의 보호자는 송파복지관과 지역사회의 지지를 받아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주체자로서 역할을 해 나가게 됩니다.

대상

  1. 1) 중학교 1학년 이하 아동, 청소년
  2. 2)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 한부모 가정 등의 저소득 가정

사례관리의 기본방향

  사례관리는 아동의 권리가 보호, 존중되도록 하며 그 무엇보다 아동이 건강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이 있으며, 지역사회가 아동의 권리를 존중 하고 아동이 가진 문제에 관심을 갖고 돌아 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아동의 내적, 외적, 영적인 부분이 모두 건강하게 변화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아동과 아동의 보호자가 가진 강점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사례관리 내용

사례관리 진행과정

  • 1) 접수 : 지역유관기관, 이웃의 추천, 자발적 접수
  • 2) 방문상담 : 가정방문 상담 원칙
    가정의 어려움을 아동, 가족과 함께 상담
  • 3) 사례회의 : 상담내용 중심으로 복지관 등록 여부에 대한 선정회의 진행
  • 4) 서비스 계획 및 계약 : 아동 및 가족과 함께 이용할 서비스를 계획하고 서비스 이용 동의서 작성
  • 5) 서비스제공 및 모니터링 상담 : 계획된 서비스 제공
    서비스에 이용에 대한 모니터링 실시
  • 6) 서비스평가 :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담당 사회복지사 평가
    평가 후 서비스 지속, 변경, 종결 결정

사례관리 방향

지원서비스

  • - 상담
  • - 결연후원서비스
  • - 복지관 프로그램 연계
  • - 위기긴급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