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이웃! 행복한 아동!

지역조직화

 > 복지사업 > 지역조직화

아동권리

아동권리 img
아동권리 img 내용
<송파 SNS 오픈 채널 기사-2014. 9. 16> 지난 8월 28일(목) 거여공원에서는 비싼 장난감이 없어도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송파복지관에서 청소년 봉사단과 함께 아이의 4대 권리 중 발달권에 초점을 맞추어 ‘하루 10분 가족놀이’를 진행하였다. 복지관 관계자는 돈, 특별한 공간 없이도 일상생활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나무젓가락, 고무줄, 박스 등을 이용하여 아이들과 10분만 놀아주어도 행복할 수 있다는 취지를 알리기 위해 시작되었다고 했다. 놀이터에서 평소와 다른 특별한 활동을 하게 된 아이들은 형, 누나들의 도움을 받아 활동 쏘아보고, 구슬로 축구게임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우리아이들을 행복하게 하는 건 값비싼 장난감이 아니라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시간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 할 수 있었다. 거여2동 명예기자 노○○

아동권리는?

아동권리는?   모든 아동은 건강하게 자라기 위한 보살핌과 교육을 받고, 행복하게 자랄 권리가 있습니다. 이러한 아동의 권리는 부모와 가정 그리고 국가가 보장해주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우리사회에서는 아직도 아동들의 의사가 존중되지 않으며,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존재로서 부모의 소유나 부속물로 여겨지고 있으며, 아동학대, 결식아동,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등 아동의 권리침해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월드비전에서는 아동권리에 기반하여 아동친화적인 지역 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아동권리인식교육, 아동권리를 알리는 아동권리캠페인, 지역사회에서의 아동보호체계구축을 위한 아동보호캠페인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지역사회의 아동권리침해사항을 아동조직 및 지역사회 주민조직을 통하여 모니터링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포럼, 캠페인, 정책제안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송파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이러한 아동 권리 중 발달권을 중심으로 ‘아동의 놀권리’와 ‘부모의 양육참여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아동권리 청소년 활동단

아동권리 청소년 활동단   UN아동권리헌장에는 아이들은 ‘최상의 발달을 할 수 있는 권리’와 최상의 발달을 위한 ‘놀이를 즐길 권리’를 제공받아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동의 발달권과 놀권리를 지역사회에 알리기 위해 청소년들이 모여 다양한 놀이방법을 배우고 동네 놀이터로 나가 아이들과 보호자에게 알려줍니다.
“하루 10분 가족놀이, 어렵지 않습니다. 우리 같이 놀아요~”

* 대     상 : 중학교 1~3학년
* 내     용 : 놀이터 도우미 활동
* 장     소 : 동네 놀이터(거여공원, 목련 공원 등)
* 신청방법 : 전화 및 방문신청

아동권리 축제

아동권리 축제   아동이 행복하고 안전한 지역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아동의 4대 권리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지역축제이며, 이를 통해 아동과 지역주민이 함께 아동의 권리를 인식
하고 공감하는 기회의 장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 대상 : 지역 내 초·중·고등학생
* 일시 : 연중 1회
* 장소 : 성내천 일대
* 내용 : 아동의 4대 권리 부스운영, 대형 김밥 말기, 플레시 몹, 캠페인 공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