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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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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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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관리는?
  사례관리는 기본적으로 아동과 아동의 보호자가 송파복지관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약속에서부터 시작되며 아동 및 아동의 보호자는 송파복지관과 지역사회의 지지를
  받아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주체자로서 역할을 해 나가게 됩니다.

- 대상
  1) 중학교 1학년 이하 아동, 청소년
  2)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등의 저소득 가정

- 사례관리의 기본방향
  사례관리는 아동의 권리가 보호, 존중되도록 하며 그 무엇보다 아동이 건강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이 있으며, 지역 사회가 아동의 권리를 존중하고 아동이 가진
  문제에 관심을 갖고 돌아 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아동의 내적,
  외적, 영적인 부분이 모두 건강하게 변화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아동과 아동의
  보호자가 가진 강점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 사례관리 진행과정
  1) 접       수 : 지역유관기관 및 이웃의 추천, 자발적 접수
  2) 방문상담 : 가정방문 상담 원칙 / 가정의 어려움을 아동, 가정과 함께 상담
  3) 사례회의 : 상담내용을 중심으로 복지관 등록 여부에 대한 선정회의 진행
  4) 서비스 계획 및 계약 : 아동
  5) 서비스제공 및 모니터링 상담 : 계획된 서비스 제공
                                                               서비스에 이용에 대한 모니터링 실시
  6) 서비스평가 :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담당 사회복지사 평가
                               평가 후 서비스 지속, 변경, 종결 결정